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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K MACHINERY 갑판기계

수스 2021. 11. 3.

안녕하세요.

오늘은 DECK MACHINERY 갑판기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의 추진과 직접 관계가 없고,

기관실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보조 기계로

선기(Mooring winch), 캡스탄(Capstan),

양묘기(Windlass), 하역기계(Wich, Crane 등),

조타기(Steering gear)등이 있으며

구명정이나 트랩을 올리고 내리는 기계 등이 포함됩니다.

 

출처 : 신아일보, http://www.shinailbo.co.kr/

 여기서 계선 설비라 함은

선박을 정박(Anchoring)시키거나

부표(Buoy) 또는 안벽 등에 계류하기 위하여

필요한 설비를 총칭하는 설비이고

종류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wartsila, https://www.wartsila.com/

계선기(Mooring winch)

 선박을 항구에 접안 시킬 때 사용되는 기계 장비로써

항구 내에 정박 중 또는 그와 유사한 상황에서

바람, 파도, 조류 등의 외력에 대해

로프를 이용하여 선박을 안벽에

안전하게 구속시킬 때 사용한다.

 

입항시 Mooring Rope를 육상 Bitt에 걸고

당겨 배를 부두에 붙이거나

출항 시를 육상으로부터

선내로 거두어들일 때 등 Mooring Rope

취급하는 데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출처 : DMT marine equipment, https://www.dmt-winches.com/

캡스탄(Capstan)

Anchor를 감아올리거나 Mooring 작업에 사용하는

중앙 부분이 가늘게 된 수직형 Drum

그것을 움직이는 기계 부분으로 이루어진 윈치입니다.

Capstan은 정박지에서 Warping

(로프를 끌어 배를 이동)이나

getting(작은 닻을 걸어서 배를 이동)이라고

하는 작업에도 사용한다

 


정박(Anchoring) 시에 사용되는 계선 설비로는

Anchor, Anchor Chain, Windlass 등이 있으며,

선박의 크기에 따라 적합한 규격과 용량의

계선 설비를 사용토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출처 : https://www.sciencedirect.com/

 

ANCHOR

Anchor는 선박을 임의의 수면에

계선 정박시키는데 필요할 뿐만 아니라,

좁은 수역에서 선수를 회두시키고,

항내 등에서 타선 또는 타 물체와의

접촉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속력을

갑자기 감쇠시키는데, 좌초된 선박을

고정시키는 등 그 용도가 다양하다.

 

ANCHOR CHAIN

한쪽 끝은 Anchor에 연결되고,

다른 쪽 끝은 선박의 Chain Locker

고정되어 있는 사슬 모양의 Chain으로,

Anchor와 같은 용도로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WINDLASS

Anchor를 거나 끌어올리거나 사용되는 장비로

감아올리는 속도는 9M/min을 표준으로 합니다.

 

CHAIN STOPPER (CHAIN COMPRESSOR)

Windlass Hawse pipe사이에 설치되어

Chain의 움직임을 고정시키는 장치이며

 Anchor가 선측에 정확히 부착되도록

위치를 선정하여 설치합니다.

 

 

DECK MACHINERY 관련 회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www.flutek.co.kr/main.php

 

::: Welcome to FLUTEK :::

 

www.flutek.co.kr

http://www.miraewinch.com/main/main.php

 

미래인더스트리

 

www.miraewinch.com

 

http://www.yoowonmtech.com/

 

YOOWONMTECH

 

www.yoowonmtech.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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