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운전면허증 발급

수스 2022. 6. 24.

최근 베트남 거주증을 새로 발급을 받게 되었습니다. 2년 전에는 코로나 상황으로 요구하는 서류가 그 전 보다 많았고 이번에도 절차가 개편되어서 대사관을 통한 범죄경력증명서와 베트남에서의 범죄경력증명서 등 몇 가지 추가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2022.05.13 - [베트남 생활/각종정보&소식] - 베트남 한국대사관 범죄경력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등 신청하기

 

베트남 한국대사관 범죄경력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등 신청하기

베트남에서 한국 대사관에서 각종 증명서 신청 방법에 대해 소개드립니다. 베트남에서 비자 또는 거주증 발급 및 갱신을 위해서 대사관에서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베트남 대한민

longrun-longlearn.tistory.com

 

이제 손꼽아 기다리던 베트남 로컬운전면허증 발급을 준비합니다. 다른 해외에서도 마찬가지겠지만 베트남도 비자기간 기준으로 공적인 일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은행 같은 경우도 비자 기간 동안 대출/적금을 할 수 있습니다. 대출을 하셨다면 비자기간 이내에 상환을 해야 합니다. 베트남 로컨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도 비자 지간의 기간이 면허증에 기입되게 되고 비자기간 이후에 운전을 하면 무면허 운전입니다.

 

3년 전에 한국면허증을 베트남 로컬 운전면허증으로 발급받았고, 기간이 다 되고 새로운 거주증이 나와서 다시 갱신 시도를 하였습니다만, 당시 코로나 상황이라 건강검진 서류 등이 필요하여 몇 군데 병원을 갔었지만 대응이 되지 않아서 포기를 했었습니다. 

 

참고로 직접 신청하는 절차를 아래와 같습니다. 조금 수고를 하고 공증하는데 시간이 걸리지만, 저렴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신청서와 여권, 거주증(or 비자) 원본 및 복사본

   (여권 앞면, 최근 입국도장 복사본)

-. 한국 운전면허증 + 번역공증본

-. 접수비(한국돈 기준 1만 원 안팎)

-. 사진 촬영(교통국에서 신청 시 촬영)

-. 구 면허증은 제출 후 창구에서 수령하고 폐기함

 

지난번 고생에 이어 이번에는 대행업체를 통해서 진행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대행업체는 여러군데가 있습니다. 잘 알아보시고 결정하시고 가격 차이도 많이 납니다. 개인 댓글 주시면 필자가 진행한 대행 업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발급하려는 면허증 종류에 따라 비용 차이가 납니다.

1) 자동차 면허증( B1= 9인승 자동)
2) 자동차 오토바이 겸용 면허증(B1=9인승 자동+A1=175cc이하 오토바이)

 

오토바이는 사고 나는 모습을 많이 봐서 인지, 1)을 선택하였습니다.

 

접수에 필요한 여러 가지 들을 사진으로 찍어 보냈고 다음날 오후 원본 서류를 챙겨서 해당 교통국에 방문하여 대행업체 직원과 만나서 접수를 하였습니다. 순서 기다리는 것 외에 5분도 되지 않아 완료가 되었습니다.

베트남은 특히 절차가 자주 바뀌어서 이런 정보들을 외국인들은 쉽게 알 수 없기에 헛걸음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정말 편하게 잘 처리한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여담으로 한 컨설팅 업체에서 조금 비용을 더 들여서 10년짜리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을 유도하였지만, 국제 운전면허증은 베트남에서 허용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노이 교통국 주소

16 Cao Bá Quát, Điện Bàn, Ba Đình, Hà Nội

 

▼하노이 교통국 구글 지도

https://goo.gl/maps/CLQN8LgctnohdgeZ7

 

16 Cao Bá Quát · 16 Cao Bá Quát, Điện Bàn, Ba Đình, Hà Nội, 베트남

건축물

www.google.com

 

▼하노이 교통국 모습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구독''좋아요' & 아래 '카카오뷰 채널' 추가는

http://pf.kakao.com/_axnXSb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 내용

2021.10.23 - [베트남 생활/각종정보&소식] - 베트남에서 운전면허증 갱신하기

 

베트남에서 운전면허증 갱신하기

베트남에서 운전면허증 가능합니다. 아래 베트남 대사관의 해당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한국 운전면허증 갱신 및 재발급 안내 https://overseas.mofa.go.kr/vn-ko/brd/m_2202/view.do?seq=1202563&srchFr=&..

longrun-longlear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