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형석의 인생문답(100명의 질문에 100년의 지혜로 답하다)

수스 2022. 10. 7.

출처 : yes 24

이 책을 들으면서 영화 달마야 놀자의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장면이 떠올랐다.

스님들과 조폭들이 팀을 나누어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보았지만

결국 박신양의 조폭팀이 밑 빠진 독을 연못에 던져서 승리하는 장면이다.

출처 : 네이버영화

 

마치 밑 빠진 내가 연못에 풍덩 빠져서 삶의 지혜가 가득 해진 기분이었다.

 

살아가면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얻어진 감명 깊었던 순간들이 있다.

당시 다짐하였던 마음 가짐으로 살아가긴 힘들지만

무의식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이런 새겨짐이 좋다.

 

103세 철학자가 건네는 다정한 위로

※이 오디오북은 윌라가 독점적으로 계약하고 직접 제작한 윌라 오리지널 오디오북입니다.

인생의 길목에서 누구나 맞닥뜨리는 질문에 대한 다정한 대답

103세 철학자이자 ‘영원한 현역’ 김형석 교수가 20~60대 일반인 100명에게 궁금한 점을 받아, 공통된 질문 31가지를 추려 답변한 내용을 오디오북으로 제작했다. 누구나 살면서 품게 되는 질문들이 있다. 무엇을 위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행복이란 무엇인가, 일은 왜 하는가 등등. 정답도 없지만 인생의 현자가 있다면 옷자락이라도 붙잡고 답을 듣고 싶은 심정이다. 막막한 우리의 심정을 알아채기라도 하듯 노철학자가 인생의 질문들에 대한 답을 100년의 지혜를 담아 다정하고 나지막한 목소리로 일러준다.

저자인 김형석 교수는 삶을 관통하는 철학적 사유로 우리를 일깨우는 시대의 지성이며, 103세의 나이에도 한해 200회 이상의 강연과 방송 출연, 신문 칼럼을 집필하는 ‘영원한 현역’이다. 이 오디오북에 실린 31가지 질문들은 우리 모두의 고민을 대변하고 있다. 삶과 죽음, 운명, 종교, 과학, 성공과 행복, 인생의 의미 등 삶의 풀리지 않는 궁금증을 총망라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자녀 교육법, 부부 관계를 좋게 하는 비결, 돈은 얼마큼 가져야 행복한지 등 일상에서 부딪히는 문제들도 묻고 있다. 나이 들어서도 젊음을 유지하는 방법이나 노년에 경계해야 할 것들, 건강의 비결에 대해서도 묻는다. 질문은 언뜻 쉽고 간단해 보인다. 그러나 거기엔 길을 잃고 헤매는 우리들의 무수한 고민이 담겨있다. 살아보니까 알게 되는 것일까? 우리 모두의 인생 멘토인 김형석 교수는 스스로 살아본 인생을 돌이켜 깨달은 삶의 비밀들을 이 답변을 통해 인생 후배들에게 들려준다. 그렇다고 어떤 정답을 강요하지는 않는다. “내가 살아봤더니 이렇던데, 여러분도 그렇게 한번 살아보면 어떨까요?”라고 다정한 어투로 권할 것이다.

김형석 지음 | 미류책방 출간 | 안장혁 낭독


<저자 소개>

1920년 평안남도 대동에서 태어나 일본 조치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했다. 연세대학교 철학과에서 30여 년간 후학을 길렀고, 미국 시카고대학교, 하버드대학교 연구교수를 역임했다. '대한민국 철학계 1세대 교육자'로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초대 회장을 지냈다. 현재 연세대학교 명예교수이며, 만 98세의 나이에도 활발한 저서 활동과 강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우리나라 철학계의 거두로 평가받는 그의 주요 저서로는 《현대인의 철학》,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인생의 의미를 찾기 위하여》, 《예수》 등이 있다. 특히 1960~1970년대 사색적이고 서정적인 문체로 《고독이라는 병》, 《영원과 사랑의 대화》 외 다수의 베스트셀러를 집필했는데, 당시 피천득의 뒤를 이은 수필계의 대표적인 저서로 한 해 60만 부 판매를 기록했다.



출처 : 윌라오디오북

p.41
많은 재물을 소유하고 있으면서 정신적으로 빈곤한 사람은 마치 한여름에 두꺼운 겨울옷을 입고 즐기는 것 같은 어색한 인생을 살도록 되어 있어요.


p.53

한 인간이 세상에 태어났을 때 주어진 책임은 무엇인가? 자기 자신의 완성이에요. 그 완성은 인격의 완성으로 이어져요. 인격의 완성을 위해서는 더 많은 것을 배워야 하고, 더 많은 일을 해야해요. 그 주어진 책임은 누구에게나 있어요.

p.61
내가 쭉 살아보니까 직간접으로 누구를 만났기 때문에 오늘의 내가 생겼다는 걸 느껴요. 그 사람들을 못 만났으면 지금의 내가 아니었을 거예요. 만남에는 세 가지가 있는 거 같아요. 어떤 스승을 만났는가? 어떤 친구와 같이 살았는가? 어떤 배우자를 맞았는가? 그 세 가지가 인생을 구별하는 거 같아요.

p.118
성공의 기준은 뭘까요? 5를 지니고 태어났는데 7을 이루면 성공한 사람이고, 9를 지니고 태어났는데 7을 이루면 성공하지 못했다고 말할 수 있어요. 남의 기준이 아니라, 자기 기준이 더 중요해요.


P.153

감정은 풍부하게 유지하되, 나이들수록 감정 조절은 잘해야해요. 자식과 싸운다거나 심지어 손주들하고 싸우는 건 감정조절이 잘 안돼서 그런거예요. 젊었을때는 이성과 감정이 균형을 이룹니다. 그런데 나이 들면 이성 기능이 약해지고 감정은 그대로 남아있으니까, 감정 조절을 잘하지 못하게 되요.

p.214
내 즐거움, 내 행복이라고 하는 것은 내가 만들어 차지하는 게 아니고 남이 만들어서 주는 거예요. 예를 들어, 내 아들딸들이 행복하니까 아버지로서 내가 행복한 거예요. 내 제자들이 보람 있게 사니까, 스승인 내가 인간답게 살게 되는 거예요. 그러니까 내 인생은 나를 위해 있는 것이 아니고 보답하기 위해서, 주기 위해서 있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돼요.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구독' '좋아요' & 아래 '카카오뷰 채널' 추가는

http://pf.kakao.com/_axnXSb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