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릎 인공관절

수스 2021. 10. 19.

무릎 인공관절

우리의 뼈 관절은 항상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통 나이가 들게 되면 관절염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게 이상하지만은 않습니다. 그래서 주변의 어르신들을 보면 특히 무릎이 온전치 못하신 분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무릎은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무릎 관절 관리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오늘은 무릎 인공관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관절염 증상

오랜 기간 잘못된 습관의 자세로 무릎 주변의 근육들이 압력을 받아서 퇴행되어 생기는 통증이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경도의 동통과 압통을 느낀다고 합니다.

 

☞계단을 오르락내리락 때 힘듦.

☞추운 날씨에 다리가 쑤심.

☞무릎이 움질일때 소리가 남.

☞무릎 자세를 변경할때 통증을 느낌.

☞앉았다 일어나기가 힘듦.

 

 

무릎 인공관절과 수술 하기 전 방법

인공 관절이란 관절염 등으로 손상된 관절 내에 인공 삽입물을 유치시켜 다시 매끄러운 윤활 상태로 복원시켜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인공관절의 수명 15~20년이라서, 70대 이상이고 무릎 관절 통증으로 일상생활이 힘든 분들에게 권고한다고 합니다.

 

<연골 주사 방법>

보통 수술 하기전 연골주사를 많이 맞게 됩니다. 연골이 점점 닳으면서 뼈가 노출되고 통증/부종이 발생하게 되는데 한번 손상된 연골을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이 연골 대체를 위해 많이 사용되는 치료가 무릎 연골 주사라고 합니다. 보통 6개월에 3회 정도 맞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무릎 테이핑 방법>

운동선수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무릎 테이핑 방법이 있습니다. 테이핑 방법은 일시적인 무릎 통증 완화를 돕는 방법으로 병원 치료도 함께 받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무릎 테이핑의 원리는 슬개골 주변 근육의 결을 따라 수축과 이완 반복 힘없는 근육에 힘을 보강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래는 올바른 테이핑 방법 설명입니다.

1) 무릎을 굽힌 상태에서 Y자로 자른 테이프를 슬개골을 감싸듯 위에서 아래로 부착
2) 무릎을 편 상태에서 Y자로 자른 테이프를 슬개골을 감싸듯 아래에서 위로 부착
3) 테이프를 15cm 길이로 잘라 무릎 아래 부위에 가로로 부착

출처 : MBC 기분 좋은 날 

 

<그 외>

다리 휘어짐이 심한경우, 정강이뼈를 잘라서 각도와 위치를 교정한 뒤 재접합하는 방법인 '절골술'이 있다고 합니다.

관절 전체가 아닌, 연골 내측만 닳은 경우 손상된 부위만 부분적으로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인공관절 부분 치환술'이 있으며 장점은 빠른 회복과 남은 연골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릎 관절 관리 방법

흔히들 운동이 무릎관절에 더 무리가 가게 되어 독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무릎뼈를 강화시키는 운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아예 운동을 하지 않으면 근육이 약해서 관절의 기능이 점점 나빠지게 되게 때문이라고 합니다. 무리하지 않는 범위의 운동을 살펴보면, 걷기 운동, 수영, 실내 자전거 타기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릎 관절에 문제가 없는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출처 : 백세시대(2019.02.15 기사), http://www.100ssd.co.kr/

 

 

마무리

우리는 움직이게 하는 소중한 무릎, 그리고 재생되지 않는 연골, 평소 무릎 운동과 바른 자세로 무릎 근육을 키우고 건강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구독''좋아요' & 아래 '카카오뷰 채널' 추가는

http://pf.kakao.com/_axnXSb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유용정보 (👇) > 건강 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쿼트 운동  (3) 2021.10.22
일회용 나무젓가락  (0) 2021.10.20
만보걷기 효과  (0) 2021.10.06
남성 앉아서 소변 누기를 추천하는 이유  (0) 2021.10.05
뽀드락지 생기는 원인과 관리 방법  (0) 2021.10.03

댓글